[AUTO CAD강좌]
오토캐드 강좌 part.8 원하는 포인트 빠르게 지정하는방법 1탄
오토캐드에서는 정확함을 요구하기
때문에 완벽한 일치를 시켜야만 합니다.
만약 아무런 기능없이
정확하게 두개의 선을 이어붙인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 합니다.
그래서
오토캐드에서는
여러개의 객체를
정확하게 붙이기위해
몇가지 기능을 사용자가 원할때
사용할수 있도록 배치가 되어있습니다.
[극좌표 이용하기]
강좌 part.4 에서 설명드렸던 극좌표 입니다(F10 KEY)
극좌표란 미리 설정된 각도로 직교를 사용한것과
같이 뻗어나가는 방향을 고정 시켜주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라인(line)명령어로 극좌표를 이용한 선을 그려보겠습니다
1. <line 명령어 입력>
2. <엔터킥 입력>
3. <시작점 입력>
4. <F10 KEY> --- 극좌표 켜기(끄기가 되어있을시에 해당합니다)
기본적으로 극좌표는 90도에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직교를 사용하신것 처럼 0도 , 90도 , 180도 , 360도로
정확한 각도를 유지할수 있습니다.
<극좌표 각도 설정하기>
극좌표아이콘에 마우스를 이동시키고
마우스 우측버튼을 클릭하시면
이미지와 같이
각도설정을 하실수도 있으며,
설정으로 각도를 추가 하여 사용하실수도 있습니다.
설정을 선택하고
각도 추가를 체크를 하신후
새로 만들기탭을 선택하십니다.
새로만들기를 탭을 선택하시면
빨간 네모 박스 처럼
각도를 직접 기입하실수 있으십니다.
입력이 되셨으면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90도가 설정이 되어있었기 때문에
90도 각도로 극좌표가 활성화 됩니다.
추가적으로 12도의 각도를 입력하였기 때문에
12도의 각도에서도 극좌표가
활성화 되는 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객체스냅(osnap) 이용하기]
마찬가지로 강좌 part.4에서 설명드린 객체스냅입니다(F3 KEY)
객체스냅(osanp)이란 원하는 객체의 끝점,중간점,접점 등을
자동으로 찾아주는 오토캐드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정말 주요한 기능입니다.
항상 객체스냅(osnap)이 작용을 하면 시도때도 없이
원하지 않는 점도 선택이 될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토캐드에서는 마우스를 원하는 지점 근처에
가져가게 되면 객체 스냅이 활성화 되도록 되어있습니다.
극좌표와 마찬가지로
객체스냅 아이콘에 마우스를 위치하시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시면 원하시는 객체스냅을 선택하여
활성화 시킬수 있습니다.
설정으로도 추가 하여 사용하실수도 있습니다.
설정을 이용하여 원하시는 객체스냅을 체크 하시고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는 객체스냅을 많이 설정할수록 원하지 않는 객체스냅이 활성화
되어 불편함을 많이 느껴 딱 3개의 객체스냅을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추가 적으로 객체스냅을 사용할때는
키보드 shift +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이용해
일시적으로 원하는 객체스냅을 활성화 시켜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하는 지점 근처에 마우스를 이동시키면
객체스냅이 활성화 되며
객체스냅이 활성화 되었을때
마우스 좌측버튼을 클릭하시면
마우스 선택지점이 아닌,
객체스냅이 잡힌 지점부터 시작하거나 끝을 낼수 있습니다.
객체스냅 설정에서 보신것처럼
객체스냅 앞에는
고유의 마크가 달려있는것을 보실수 있으십니다.
이러한 고유의 마크로
마우스를 이용하여 객체 근처가 가져가셨을때
어떠한 객체스냅이 활성화 되어있는지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shift + 마우스 우측버튼을 이용하기>
이미지처럼 두개의 원이 있을때
서로 접하는 라인을 생성하고 싶으실때는
접점 이라는 객체스냅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 접점이라는 객체스냅을 기본으로 활성화
하지 않고 오토캐드를사용중이기 때문에
마우스를 근처에 이동시켜도
객체스냅이 활성화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
<shift + 마우스 우측버튼>을 이용하여
상세메뉴를 활성화 시킵니다
접점을 직접 선택하시거나
단축키 g 를 입력하여
일시적으로 접점을 활성화 하실수 있습니다.
동그라미 두개가 있다는 가정하에
1. <line 명령어 입력>
2. <엔터키 입력>
3. <shift + 마우스 우측버튼 클릭> --- 메뉴가 뜨셨다면 shift 에서 손을 때셔도 됩니다.
4. <접접 선택 또는 g 입력>
5. <원의 일부분으로 마우스 이동>
6. <접점이 활성화 되었을때 마우스 좌측버튼 클릭>
하나의 원의 접점이 선택이 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반복하시면 되겠습니다.
7. <shift + 마우스 우측버튼 클릭>
8. <접점 선택 또는 g 입력>
9. <다른원의 일부분으로 마우스 이동>
10. <접점이 활성화 되었을때 마우스 좌측버튼 클릭>
11. <엔터키 입력>
원과 원 사이를 탄젠트 하게 이어주는 라인이 생성된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이처럼 객체스냅(osnap)을 응용하여
사용하시면 더욱 빠르게
더욱 정확하게 작업이 가능하게 되는것을
느낄수 있으실것입니다.
기본적인 방법만 가르쳐 드렸지만
응용하시면 수많은 방법으로
객체를 생성하실수 있으십니다.
이상 오토캐드의 극좌표와 객체그냅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막 오토캐드를 접하신분들께 조금이나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이해가 안되시거나 추가 적인 방법을 원하신다면
댓글을 이용해 주시면
문의 하신방법에 대해
추가적으로 글을 수정할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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