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CAD강좌]
오토캐드 강좌 part.29 끊기(break) 명령어 이용하기
오토캐드를 사용하다 보면,
많은 변수들이 일어납니다.
만약, 서로교차하는 두개의 선중에
하나의 선을 교차지점을 기점으로
끊어 두개의 객체로 변경해야할
경우가 발생할경우 사용하는
끊기(BREAK) 명령어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끊기(BREAK) 명령어에 대한 설명>
이미지를 보시는것처럼
두개의 교차하는 선을 생성했습니다.
첫번째 선을 선택해보았습니다.
라인(L)으로 생성을 하였기때문에,
하나의 객체인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두번째 객체도 마찬가지로,
하나의 객체인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보시는것과 같이
1번선을 기준으로
2번선을 끊기(BREAK) 한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이처럼 끊기(BREAK)명령어를
이용하여, 하나의 객체를
기준을 이용하여
끊어 두개의 객체로 만들때 사용이 됩니다.
자주사용되는곳은
기계설계를 하시다 보면,
부분단면도를 그릴때 자주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끊기(BREAK)명령어를 사용하지 않고
위의 이미지와 같은객체를 생성하시려면,
라인명령어를 3번 입력하셔야겠죠??
편의에따라 잘사용하시면
유용한 기능이될것입니다.
<끊기(BREAK) 명령어를 이용한 두점으로 끊기>
이미지와 같이 사각형(REC)명령어와,
원(C)명령어를 이용하여
생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객체를 생성후
<1> BREAK 명령어 입력(단축키 BR) : 끊기 명령어 입력
<2> 엔터키 입력 : 명령어 실행
끊기(BREAK)명령어를 실행하시면,
이미지와 같이 BREAK 객체 선택이라는
문구가 보이게 됩니다.
<3> 원 선택 : 끊기를 적용할 객체선택
객체를 선택하시면,
BREAK 두번째 끊기점을 지정 또는 [첫 번째 점(F)]
라는 문구가 보이게 됩니다.
여기서 의문점이 가시죠??
왜 첫번째 점이 아니라 두번째 점일까???
의문점은 조금있다 설명드리도록하겠습니다.
<4> F 입력 : 첫번째점 옵션 선택
<5> 엔터키 입력 : 옵션 실행
첫번째점 옵션을 실행하시면,
이미지와 같이 BREAK 첫 번째 끊기점 지정 이라는
문구가 보이게 됩니다.
<6> 원과 사각형의 첫번째 교차점 선택 : 끊기 첫번째 점 지정
첫번째 점을 지정하시면,
BREAK 두번째 점 지정이라는 문구가 보이게됩니다.
<7> 원과 사각형의 첫번째 교차점 선택 : 끊기 두번째 점 지정
첫번째 점과 두번째 점을 지정하시면,
이미지와 같이 첫번째와 두번째 점을 기준으로 끊어져 없어진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하실점은!!!!!!
이미지를 보시는것과 같이
원의경우,
첫번째점으로 부터
두번쨰 점까지의 시계반대방향으로
적용이 된다는것입니다.
<끊기(BREAK) 명령어를 이용한 한점으로 끊기>
라인(L)명령을 이용해
두개의 선을 생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1> BREAK 명령어 입력(단축키 BR) : 끊기 명령어 입력
<2> 엔터키 입력 : 명령어 실행
<3> 선 선택 : 끊기를 적용할 객체선택
<4> F 입력 : 첫번째점 옵션 선택
<5> 엔터키 입력 : 옵션 실행
<6> 두개의 선의 교차점 선택 : 끊기 첫번째 점 지정
이미지와 같이 두번째 끊기점을 지정이라는
문구가 보이게 됩니다
이때 두번째점을 선택할수 있는두개의 방법이 있습니다.
<7-1> 두개의 선의 교차점 선택 : 끊기 두번째 점 지정
첫번째 방법은
마우스를 이용해 끊기를 원하는 두번째점을
선택하는것입니다.
<7-2> @ 입력 : 끊기 두번째 점 지정
두번째 방법은 @를 입력하는것입니다.
상대좌표강좌를 보셨다면
상대좌표에는 숫자앞에 @를 입력합니다.
이로인해 마지막점으로 부터 다시 시작할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를 입력하여 마지막에 선택된점을
다시 선택하겠다라는 뜻이됩니다.
이미지와 같이 한개의 라인이
다른한대의 라인과의 교차점에서
분할이 된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이처럼 끊기(BREAK) 명령어를 이용하여
원하는 지점에서 분할이 가능합니다.
<끊기(BREAK)명령어 의문점>
왜? 끊기(BREAK)명령어를 입력하였을때
첫번째 점을 지정하라는 문구가 나오지 않고
바로 두번째 점 지정하라는 문구가 뜨나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객체를 선택한 그지점이 첫번째 점으로
오토캐드에서는 인식을 했기때문입니다.
이미지를 보시는것과 같이
객체 선택 문구가 보이실때
객체를 선택한 동그라미 쳐져있는 부위를
오토캐드에서는 첫번째 점이라고 인식 합니다.
두번째점 지정을 교차점으로 해보겠습니다.
이미지와 같이 객체를 선택한 지점부터
두번째점 까지 끊어진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이처럼 끊기(BREAK)명령어는 객체를 선택함과 동시에
첫번째점을 지정한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객체를 선택할때 정확히 내가 자르고 싶은 점을
지정할수가 없기때문에
첫번째점을 다시 지정해주는것입니다.
이상 오토캐드의 끊기(BR)명령어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막 오토캐드를 접하신분들께 조금이나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이해가 안되시는것에
대해서 댓글을 이용해 주시면
문의 하신방법에 대해
추가적으로 글을 수정할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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