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 ENGINEER/PRO ENGINEER 강좌

[PRO ENGINEER]프로이(PRO-E 5.0)의 데이텀에 관한 설명

DiYoon 2015. 3. 3. 19:36
반응형










[PRO ENGINEER]프로이(PRO-E 5.0)의 데이텀에 관한 설명


프로이(PRO-E 5.0)을 사용하기에 앞서 제일중요한 데이텀이라는 무한한 영역에 대해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텀이란 프로이(PRO-E 5.0)를 사용해 만들게 될 모든 형상과 위치에 대한 기준입니다. 프로이(PRO-E 5.0)는 파라메트릭 기법을 이용한 3D 모델링 툴이기 때문에 모든 작업이 스케치를 기준으로 만들어집니다. 이러한 스케치의 X,Y,Z방향의 기준이 되는것이 데이텀피쳐 입니다. 데이텀피쳐의 종류는 3가지가 있습니다. 데이텀 평면, 데이텀 축, 데이텀 점, 데이텀 좌표계, 데이텀 커브 이러한 5가지의 데이텀피쳐를 이용해 3D작업을 하실수 있습니다.





[PRO ENGINEER]프로이(PRO-E 5.0)의 데이텀 평면




데이텀 평면


이미지를 보시는것과 같이 빨간색 네모부분이 데이텀 평면입니다. 데이텀 평면은 스케치를 하기 위한 무한한 평면입니다. 바꿔서 말씀드리면, 데이텀 평면이 없다면 스케치가 되지 않습니다. 스케치를 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데이텀 피쳐 입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낙서를 하기위한 스케치북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것같습니다.







[PRO ENGINEER]프로이(PRO-E 5.0)의 데이텀 축




데이텀 축


이미지를 보시는것과 같이 빨간색 네모부분이 데이텀 축입니다. 데이텀 축은 데이텀 평면과는 달리 하나의 축으로 가로,세로거리를 동시에 사용할수 있는 데이텀 피쳐입니다. 원통,구멍등을 생성하시면 자동으로 데이텀 축이 생성되며, 원통형객체의 중심거리를 표현하는데 사용하고, 어셈블리(조립)시 조립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PRO ENGINEER]프로이(PRO-E 5.0)의 데이텀 점




데이텀 점


이미지를 보시는것과 같이 빨간색 네모부분이 데이텀 점입니다. 데이텀 점은 스케치를 하기위해 참조할 부분에 3차원상으로 정의하여 참조하여 스케치가 가능하도록 해주는 아주 유용한 데이텀 피쳐 입니다.






[PRO ENGINEER]프로이(PRO-E 5.0)의 데이텀 좌표계




데이텀 좌표계


이미지를 보시는것과 같이 빨간색 네모부분이 데이텀 점입니다. 프로이(PRO-E 5.0)를 사용하시다 보면, 모든 기준이 되는 곳이 보이게 될것입니다. 객체의 기준이 되는 부분이 바로 이 데이텀 좌표계 입니다. 객체를 생성하고, 질량과 수축 또는 어셈블리(조립)시 조립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PRO ENGINEER]프로이(PRO-E 5.0)의 데이텀 커브




데이텀 커브


이미지를 보시는것과 같이 빨간색 네모부분이 데이텀 커브입니다. 데이텀 커브는 주로 복잡한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참조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PRO ENGINEER]프로이(PRO-E 5.0)의 데이텀에 관한 설명의 마무리


강좌에서 설명드린것과 같이 프로이(PRO-E 5.0)를 사용하기 위해서 데이텀 피쳐에 대한 이해가 꼭 되셔야 합니다. 데이텀을 이용해야 객체가 생성이 되고, 추가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지금당장 이해하시기 보다는 이러한 데이텀피쳐가 있구나 라는 것만 기억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추가되는 강좌에서 데이텀을 항상 사용하여 강좌를 진행할것이기 때문에 조급하게 지금당장 이해해야 한다는 생각보다는 차차 알아간다는 생각만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 프로이(PRO-E 5.0)의 데이텀에 관한 설명 강좌를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시거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한번 눌러주세요~ 좋은 하루 되세요^^


(무단 불펌을 금지하며, 트랙백 또는 링크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