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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 CAD]오토캐드 강좌 part.15 스플라인(spline-자유선) 명령어

DiYoon 2014. 4. 16. 0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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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 CAD강좌]


오토캐드 강좌 part.15 스플라인(spline) 명령어 이용하기


오토캐드에는 라인과 같이 딱 일직선의

선만 생성할수 있는것이 아니라,

지점한 점들을 통과하는 부드러운 곡선도 생성할수 있습니다.



<스플라인(spline) 명령을 이용한 객체생성>





우선 스플라인(SPLINE)명령을 이용해 점을 통과하는 곡선을 생성해 보겠습니다.


1. <SPLINE 명령어 입력>

(단축키 SPL)


2. <엔터키 입력>





이미지와 같은 문구가 보이시게 됩니다.


3. <원하는 위치에 마우스를 위치하고 좌측버튼 클릭> --- 시작점 지정





4. <원하는 위치에 마우스를 위치하고 좌측버튼 클릭> --- 두번째점,세번째점 ..... 원하는 만큼 지정





5. <엔터키 입력>


스플라인이 생성된게 보이게 됩니다.


이처럼 스플라인(SPLINE)이란??

지정한 점들을 통과하는 자유로운 곡선입니다.


예를 들면 기계도면을 작성하실때

부분뷰,또는 일부구간을 표시할때

사용이 많이 되는 명령어 입니다.

뒤의 강좌에서 도면에 대해 강좌해 드릴때 

한번 보시면 이럴때 사용되는구나하고

이해가 쉽게 되실것 입니다.


이상 오토캐드의 스플라인(SPLINE)명령어에 자주쓰는 옵션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막 오토캐드를 접하신분들께 조금이나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이해가 안되시거나 스플라인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추가 적인 방법을 원하신다면

댓글을 이용해 주시면

문의 하신방법에 대해 

추가적으로 글을 수정할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오토캐드 요청강좌>





알만도라는 분께서 요청하신 강좌입니다.

우선은 저도 몰랐던 기능 이었기때문에

요청강좌가 늦어서 죄송합니다.




<스플라인(SPLINE) 시작접촉부 옵션>






라인(L)을 이용해

이미지와 같은 객체를 생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1> SPLINE 명령어 입력(단축키 SPL)     :     자유선 명령어 입력


<2> 엔터키 입력     :     명령어 실행













이미지와 같이 SPLINE 첫번째 점 지정 또는 [...세부옵션]

문구가 보이게 됩니다.


<3> 교차점 선택     :     스플라인의 시작점 지정














시작점을 지정하시면,

이미지와 같이 

SPLINE 다음 점 입력 또는 [시작 접촉부(T) 공차(L)]

이라는 문구가 보이게 됩니다


<4> T 입력     :     시작접촉부 옵션 선택


<5> 엔터키 입력     :     옵션 실행














이미지와 같이 SPLINE 시작 접선 지정

이라는 문구가 보이게 됩니다.












<6> 라인의 끝점 선택     :     스플라인 시작 접선 지정












시작 접선을 지정하시면,

이미지와 같이 

SPLINE 다음 점 입력 또는[...세부옵션]

문구가 보이게 됩니다.


<7> 원하는 위치에 마우스 좌측 버튼클릭     :     스플라인 두번째점 지정













<8> 원하는 위치에 마우스 좌측 버튼클릭     :     스플라인 세번째점 지정


<9> 원하는 위치에 마우스 좌측 버튼클릭     :     스플라인 네번째점 지정


<10> 엔터키 입력     :     명령어 종료













이미지와 같은 스플라인이 생성된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시작접촉부옵션을

이용하여, 시작점을 지정후 

시작접촉부를 지정하여,

빨간색 라인에

탄젠트한 스플라인 시작점을 생성

하실수 있습니다.


즉, 시작접촉부는 시작점을 탄젠트하게

시작할수 있게 만들어주는 발판이 됩니다.




일단은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제가 파악한 그대로 설명드린것이기 때문에

잘못된 방식이더라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플라인(SPLINE) 끝접촉부 옵션>





<1> SPLINE 명령어 입력(단축키 SPL)     :     자유선 명령어 입력


<2> 엔터키 입력     :     명령어 실행













<3> 원하는 위치에 마우스 좌측 버튼클릭     :     스플라인 첫번째점 지정


<4> 원하는 위치에 마우스 좌측 버튼클릭     :     스플라인 두번째점 지정


<5> 원하는 위치에 마우스 좌측 버튼클릭     :     스플라인 세번째점 지정


<6> 원하는 위치에 마우스 좌측 버튼클릭     :     스플라인 네번째점 지정


<7> 라인의 끝점 선택     :     스플라인의 마지막점 지정















마지막점 입력후 엔터키를 입력하지 마시고


<8> T 입력     :     끝접촉부 옵션 선택


<9> 엔터키 입력     :     옵선 실행














이미지와 같이 

SPLINE 끝 접선 지정

이라는 문구가 보이게 됩니다.













<10> 교차점 선택     :     스플라인 끝 접선 지정













이미지와 같은 객체가 생성된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끝접촉부옵션을

이용하여, 

빨간색 라인에

탄젠트한 스플라인 끝점을을 생성

하실수 있습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쉽게 말씀드려 시작접촉부와 끝접촉부 옵션은

스플라인의 시작점과 끝점을 

어떠한 객체나, 어떠한 임의점에 대해

탄젠트하게,

즉 부드럽게 연결되게 만드는 역활을 합니다.




이상 요청강좌를 끝내도록하겠습니다.

제가 파악한대로 작성한것이기 때문에,

오토캐드에서 의미하는것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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