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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 CAD]오토캐드 강좌 part.46 블록(block) 명령어

DiYoon 2014. 9. 2. 2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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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 CAD]


오토캐드 강좌 part.46 블록(block) 명령어


오토캐드를 사용하시다 보면,

여러개의 객체가 하나로 묶여있는것을

한번씩 경험해 보셨을것 입니다.

주로 조립도확인을 하거나,

같은객체가 여러군데 사용이 될때

여러개의 객체를 묶어 하나의 객체로

만들어 사용할수 있는 명령어가 있습니다.

바로 블록(block)명령어 입니다.






<블록(BLOCK)명령어에 대한 설명>





이미지와 같이 

볼트와 볼트자리파기를 이용해 

블록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도면파일은 첨부파일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JDY_A0.dwg













이미지와 같이 볼트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여러개의 객체로 구성이 되어있는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개로 이뤄진 객체(볼트)를

볼트 자리파기에 끼워넣게 되면,

나중에 볼트를 옮길때 

하나하나의 객체를 전부 선택을 

해서 옮겨야 하는 상황이 발생을 합니다.













이미지를 보시는것과 같이 

블록(BLCOk)명령어를 이용해 

하나의 객체로 만들어 진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블록(BLOCK)을 이용해 

하나의 객체로 만들어진 볼트를 

볼트자리파기에 옮겨보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만약 볼트를 옮기고 싶을실때

블록(BLOCK)을 이용해 하나의 객체로 만들었기

때문에 한번만 선택하면 

볼트전체가 선택이 되게 됩니다.













이미지를 보시는것과 같이 

한번의 선택으로 볼트가 선택이 된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만약 블록(BLOCk)이 되지 않은경우라면,

이미지와 같이 하나하나의 객체를 전부 선택하여

옮겨야 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여러개의 부품으로 이뤄져있는

기계도면을 작성할때,

오토캐드를 이용해 2D 도면만 작성하시게 되면,

100% 정확한 도면이 나오지 않습니다.

설계자도 사람이기 때문에 실수는 나오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설계자의 실수를 빨리 발견하지 못하고

현장에서 도면대로 가공을 하였을때에는

이미 늦어 버린것이기 때문에

부품하나하나 블록(BLOCK)을 이용하여,

하나의 객체로 만들어 

2D상에서 조립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2D상에서 조립을 해보시다 보면,

오류가 발생한 부위를 충분히 발견하실수 있습니다.













<블록(BLOCK)명령어 이용하기>





첨부되어 있는 도면파일을 열어 보시게 되면,

이미지와 같은 도면이 보이게 됩니다.














<1> 객체선택     :     블록으로 생성할 객체선택













<2> BLCOK 명령어 입력(단축키 B)     :     블록 명령어 입력


<3> 엔터키 입력     :     명령어 실행














블록(BLOCK)명령어를 입력하시면,

이미지와 같이 블록정의창이 활성화 되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블록정의창의 설정을 뒤에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표시된부분을 이미지와 같이 설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4> BLOCK 이름 정의     :     블록의 이름 입력(사용자가 원하는 이름)














<5> 확인 선택













이미지와 같이 BLOCK 삽입 기준점 지정

이라는 문구가 보이게 됩니다.












<6> 교차점 선택     :     블록의 기준점 지정













블록(BLOCK)이 완성되었습니다.












여러개의 객체로 이뤄져있던 볼트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이미지와 같이 하나의 객체로 이뤄진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블록(BLOCK)으로 만들어진 볼트를 

볼트자리파기에 조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7> 볼트 선택     :     이동할 객체선택


<8> MOVE 명령어 입력(단축키 M)     :     이동 명령어 입력


<9> 엔터키 입력     :     명령어 실행












<10> 교차점 선택     :     이동시킬 객체의 기준점 지정













<11> 교차점 선택     :     이동을 원하는 곳 지정













이미지와 같이 볼트가 볼트자리파기에

조립된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볼트를 다시 다른곳으로

이동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경우는

블록(BLOCK)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2D조립을 하게 되면,

여러개의 부품이 겹치게 되어 

어떤선이 어떤부품인지 구분이 잘가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2D를 이용해 조립을 할경우

블록(BLOCK)명령어를 이용하여,

선이 섞이지 않도록 할때,

블록(BLOCK)명령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블록(BLOCK)명령어는

다른곳에도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다른곳에 사용하는 방법은 

차후에 강좌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블록정의창 옵션 설명>





블록 이름 정의


블록의 이름을 정의할수 있는 부분입니다.

블록의 이름은 정해진것이 없으며,

사용자가 편의에 맞게 설정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블록 기준점 지정


블록의 기준점을 지정을 활성화/비활성화 

하실수 있습니다.












블록 기준점 - 화면상에 지정 체크


이미지와 같이 블록의 기준점을 지정하실수 있습니다.











블록 기준점 - 화면상에 지정 체크해제


블록정의창에 설정된 절대 좌표에 기준점이 자동 설정이 됩니다.














블록 단위 설정


블록의 단위를 설정할수 있습니다.

기본은 mm 입니다.













블록 편집기에서 열기


블록을 생성할때,

블록편집기를 활성화/비활성화 할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보시는것과 같이

블록편집기를 활성화하시면,

이러한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블록 편집기를 사용하는 방법은

차후 강좌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객체 화면상에 지정


블록으로 생성할 객체를 지정을 활성화/비활성화

할수 있습니다.


비활성화 하실경우는 블록(BLOCK)명령어를 입력하기전,

객체를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객체 유지


블록(BLOCK)을 만들 객체는 현재 상태(여러개의 객체상태)를

유지하고, 블록은 클립보드에 저장할수 있습니다.











블록(BLOCK)을 생성후 선택하였을때

블록이 되지 않은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클립보드에 저장된 블록을 불러오기위해


INSERT 명령어 입력(단축키 I)













 삽입(INSERT) 명령어를 입력하시면,

이미지와 같이 삽입창이 활성화 되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삽입창에서 이름창의 화살표를 클릭하여

클립보드에 저장된 블록을 불러올수 있습니다.













블록으로 변환


블록(BLOCK)을 만들 객체를 블록으로 변환할수 있습니다.

(기본 블록 생성 방식)












이미지를 보시는것과 같이

여러개의 객체를 바로 블록으로 생성할수 있습니다.













삭제


블록(BLOCK)을 만들 객체는 현재 상태(여러개의 객체상태)를

삭제하고, 블록은 클립보드에 저장할수 있습니다.














이미지와 같이 블록으로 생성할 객체가 삭제된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동작 - 주석


블록이 주석임을 지정할수 있습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저도 아직

공부가 필요합니다.












균일하게 축척


블록의 참조가 균일한 축척을 가지도록 활성화/비활성화 할수 있습니다.












분해허용


블록을 생성한후 분해를 허용할것인지, 하지 않을것인지를 

결정할수 있습니다.


간혹가다 블록이 분해가 되지 않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블록이 2번잡혀있을수도 있지만,

만약 분해허용을 하지 않은블록이라면,

분해하실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분해허용은 체크해주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오토캐드의 블록(BLOCK)명령어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막 오토캐드를 접하신분들께 조금이나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이해가 안되시는것에

대해서 댓글을 이용해 주시면

문의 하신방법에 대해 

추가적으로 글을 수정할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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