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CAD/AUTO CAD강좌

[AUTO CAD]오토캐드 강좌 part.48 블록편집(Bedit) 명령어

DiYoon 2014. 9. 24. 20:55
반응형






[AUTO CAD]오토캐드 강좌 part.48 블록편집(Bedit) 명령어

지난강좌에서 블록(Block)의 생성방법에 대해 강좌해드렸습니다. 블록의 장점은 지난강좌에서 설명드린것 처럼, 여러개의 객체를 하나의 객체로 만들어 더 사용하기 쉽고 빠르게 도면을 작성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다른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도면에 이름이 같은 블록을 여러개를 사용하셨을 경우 한번의 편집으로 여러개의 블록이 수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블록편집의 여러가지 방법과 각각의 장단점


1. 분해(Explode)명령어를 사용해 분해하여 편집 - 같은 이름의 블록이더라도 분해하여 편집한 하나의 블록만 수정할수 있다.

2. Refedit 명령어를 이용한 블록 편집 - 명령어를 두번 입력하는 단점. 같은 이름의 블록을 한번의 수정으로 다 수정이 가능하다.

3. Bedit 명령어를 이용한 블록 편집 - 블록 편집기를 이용한 블록을 수정. 같은 이름의 블록을 한번의 수정으로 다 수정이 가능하다.

4. Wblock 으로 저장된 블록의 도면을 열어서 편집 - Wblock을 열어서 편집이 가능. 하지만 도면을 두번열어 수정을 해야하는 단점.


제가 추천해 드리는 방법은 Bedit를 이용한 블록의 편집방법입니다. 한번의 수정으로 같은 이름의 블록을 모두 수정할수 있다는 부분이 이해가 잘안되실것 입니다. 밑에 강좌를 통해 어떻게 수정하며, 적용하는지 보시기 바랍니다.




블록편집(Beidt) 명령어의 사용법




첨부파일 52k.dwg


이미지와 같은 도면을 이용해 블록편집(Bedit) 명령어를 사용하는 방법을 강좌하겠습니다. 첨부파일을 다운받아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도면을 열어보시면 표시부위의 다듬질기호가 있는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도면은 인터넷상으로 다운받은 도면이기 때문에 정확한 도면이 아닙니다.) 표시된 두군데의 다듬질기호를 하나의 이름을 가지는 블록으로 만들어 적용시켜 보겠습니다. 


다듬질기호(표면거칠기) : 이름 그대로 표시된 부분의 표면의 거칠기(조도)를 나타냅니다










먼저 이미지에 표시된 다듬질기호를 블록으로 만들어 나머지 부분에 복사를 하여 같은 이름의 블록을 여러개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1. 블록으로 생성하길 원하는 객체선택


2. 블록(Block)명령어 입력


표시된 다듬질기호를 블록으로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이전강좌를 참조하시기 바라겠습니다)










3. 블록의 이름 - 다듬질기호 입력


4. 확인 선택


5. 기준점 지정


블록 생성에 관한 내용은 이전강좌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미지와 같이 블록으로 생성이 된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표시된 부분의 다듬질기호를 지우고 블록으로 생성한 다듬질기호를 복사해 하나의 이름을 가지고 있는 블록을 2개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6. 표시된 부분의 다듬질기호 삭제










7. 다듬질기호 블록 복사


다듬질기호 라는 이름으로 생성한 블록을 복사(Copy)명령어를 이용해 복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와 같이 원하는 부분에 다듬질기호 블록을 복사해 주시면 됩니다.









이미지와 같이 하나의 이름을 가진 블록이 2개가 된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8. 블록편집(Bedit) 명령어 입력(단축키 BE)


블록편집(Bedit) 명령어를 이용해 블록을 수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록편집(Bedit)명령어를 입력하시면 블록 정의 편집창이 활성화 되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리스트에는 현재 도면에 존재하는 블록의 이름이 전부다 보이게 됩니다.)










9. 편집을 원하는 블록을 선택


편집을 원하는 블록의 이름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다듬질기호라는 이름으로 블록을 저장하였기 때문에 다듬질기호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10. 확인 선택











이미지와 같이 오토캐드의 화면이 변하는 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블록편집기창이 활성화 된것입니다. 편집을 원하는 블록만 활성화되어 편집할수 있습니다.











11. 문자편집(Ddeidt) 명령어 입력 (단축키 ED)










12. 문자 선택 (X 선택)










13. 문자 수정 ( X -> Y )


기존의 X를 Y로 문자편집(Ddedit) 명령어를 이용해 수정하시면 됩니다.









14. 확인 선택










15. 블록 편집기 닫기 선택


이미지와 같이 오토캐드 상단에 블록편집기 닫기를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16. 변경 사항을 다듬질기호에 저장 선택


이미지와 같은 창이 활성화 되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블록을 편집하시면 이미지와 같이 두개의 블록의 한번의 편집으로 바뀐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이처럼 블록은 하나의 이름을 가진 블록이라면, 한번의 편집으로 모두 편집할수있는 아주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블록편집(Bedit)명령어를 이용해 문자뿐만 아니라 모든것을 수정하실수 있습니다. 




이상 블록편집(Bedit)명령어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오토캐드를 시작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이해가 안되시는것에 대해 댓글을 이용해 주시면 문의 하신 방법에 대해 추가적으로, 또는 댓글을 이용해 해결방법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좋은하루 되세요.(무단 불펌을 금지하며, 트랙백 또는 링크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